본문 바로가기

COFFEE blog/카페 커피숍 창업

[커피숍 카페 창업 가이드] #2. 완벽한 목 선택

반응형

커피숍 성공의 비결에는 목이 가장 중요합니다. 커피 숍을 하시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가장 먼저 지역을 선택하고 그 지역 위치를 선정하고 세부적으로 가장 좋은 목을 선택 하는 것이야 말로 성공적인 커피숍, 카페 창업의 초석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커피숍 창업은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꿈입니다. 맛있는 커피 한 잔을 즐길 수 있는 아늑한 공간에 일자리를 만든다는 것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커피숍을 운영하는 현실은 생각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힘이 듭니다. 메뉴 선택, 인테리어 디자인, 고객 서비스와 같은 요소들 모두 중요하지만 종종 간과되는 한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바로 목입니다.

커피숍에 적합한 위치를 선택하면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 집니다. 트렌디한 동네에 세련된 매장을 꾸미는 것만이 카페 창업을 성공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유동인구, 상주 인원, 타 커피숍간의 경쟁 등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목에 접목시켜 이해를 해야 됩니다.

목 선택, 방향

매장 앞에 있는 거리의 종류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연구에 따르면 주로 진행하는 방향,  오른쪽에 있는 사업체가 왼쪽에 있는 사업체보다 성과가 더 좋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손잡이이고 걷을 때 자연스럽게 오른쪽을 바라보며 오른쪽에 붙어 걸어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들어오는 방향 보다 나아가는 방향의 오른쪽 상점이 낫다는 겁니다. 작은 세부 사항이지만 가시성과 유동인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동인구와 위치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해당 지역의 인구 통계입니다.

예를 들어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상주 인원은 몇 명 정도이고 일일 방문객은 얼마인지 쉽게 관리사무소에 가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시장 조사를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또 주변의 커피 숍 갯수와 직원 수 파악도 위치 선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목과 시장조사 

연령, 직업, 소득 수준, 타겟 고객을 이해하는 것과 타겟 고객의 관심을 끌 메뉴와 분위기를 만드는 데 사전 조사는 필수적입니다. 목은 위의 조건들을 무조건 포함시켜야 됩니다. 프렌차이즈 커피숍을 생각중이면 유동인구가 많아야 되고 매장 보다는 테이크 아웃이 많은 지역에 목을 알아봐야 되고 동네 커피숍을 알아 보신다면 좀 더 세련된 메뉴와 편안하고 코지한 인테리어를 우선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업체와 목

물론 경쟁을 언급하지 않고 위치를 논할 수는 없습니다.

기존 커피 체인점이나 현지 인기 카페 근처에 매장을 여는 것이 두려울 수도 있지만 항상 나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다른 커피숍 근처에 위치하는 것은 해당 지역으로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는 "거리"를 만들어 실제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목이 형성 되어 있다면 나머지 옵션만 노력하면 쉽게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SNS마케팅, 시그니처 음료, 아늑한 분위기, 뛰어난 고객 서비스 등 독특한 것을 제공하여 자신을 차별화하는 것입니다.

목 선택의 중요성

하지만 문제는 이 모든 조건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여전히 어려운 작업이라는 것입니다.

고려해야 할 변수가 너무 많고 모든 옵션을 조사하기도 힘듭니다. 유동인구 패턴, 주변 경쟁 업체, 각 동네마다 가지는 색다른 분위기까지 목의 조건이 됩니다. 이상적인 커피숍과 유치하려는 고객 유형을 파악해 보시고 목에 대한 정의를 내려야 됩니다. 똑같은 목이란 있을 수 없으니 위에서 알려드린 관점, 위치, 지나가는 동선, 연령대, 유동 인구, 주변 커피숍 등을 위주로 해당 지역의 목을 조사해 보세요.

 

성공적인 커피숍 소유자로부터 배운 교훈

올바른 위치와 확실한 계획이 있으면 성공은 무조건 가능합니다. 결국 커피숍은 목이 80%입니다. 나머지는 20% 안에는 인테리어, 시그니처 메뉴 선정, 그밖에 노력과 헌신, 성실, 친절, 배우고 적응하려는 의지 등이 필요합니다. 이 나머지 20%는 언제든 고쳐서 쓸 수 있으니 걱정거리가 안되지만 가장 중요한 80%의 위치 목은 나의 노력으로 만들 수도 없고 만들어지지도 않는 것이니 신중히 또 신중히 파악하여 위치 선정을 하셔야 됩니다.

올바른 위치, 목을 보는 눈이 있다면 믿을 수 없을 만큼 성공에 가까워 있고, 매일 매일의 매출에 새로운 경험을 하실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커피숍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은 완벽한 위치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큰 꿈을 꾸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음 블로그 포스트는 위치 선정 후 나만의 카페 색깔을 정하는,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하여 샵 이미지와 컨셉을 정하는 단계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