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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숍 카페 창업 가이드] #3 숍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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숍 만들기

제3자 입장에서의 시선과 편안한 맘으로 샵을 꾸며보세요. 감성만이 두드러지는 샵은 커피 샵으로써 결코 좋은 샵은 될 수 없습니다. 쾌적한 공간 배치와 기능적인 면에서 테이블 배치면 더욱 좋겠지요. 테이블 수에 너무 욕심을 내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숍 이미지 

숍 이미지를 정해야지요!
'밝음','따뜻함'등의 구상하는 이미지와 어느 외국의 한 공간을 떠올릴 수 있는 듯한 이색적인 분위기도 좋겠지요. 
구성한 이미지를 잘 표현하되, 주변건물, 샵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통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감각적 소품을 잘 활용해 보세요. 그림액자나 그린 인테리어로 식물, 화분 등 정감 있는 소품들을 이용한 인테리어 꾸밈은 고객들의 감성도 풍부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테이블과 의자 그리고 바의 모양도 중요하지만, 휴먼스케일에 맞운 길이, 높이, 넓이 등 등의 치수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 편의의 인체 공학적인 기능적인 부분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생각들을 잘 시물레이션(simulation) 하여 멋진 샵을 만들어 보세요.  

 

상품

상품 이미지:

커피잔과 어떤 서브를 할지를 상상해 보세요. 그에 따른 주방용품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물론, 커피 샵의 이미지와도 어울려야 하며 각각의 메뉴를 잘 매치가 되면 좋겠죠.

주가 되는 상품과 부가 되는 상품을 담는 용기 컨셉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품 구성의 특성:

커피 음료 중 시그니처 에스프레소의 메뉴와 시그니처 음료 중 중심을 정해야 하구요.

그리고 산지별 커피나 브랜딩커피, 베레이션 음료등의 메뉴도 중요합니다.

커피 숍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위에 음료와 어울리는 사이드 디시가 필요한데요. 구운과자 디저트나 시그니처 브런치 등을 추가로 구성하셔야 됩니다.


전략 세우기 :가격 및 컨셉

주변 환경을 잘 고려해서 주 메뉴인 브랜드커피를 저가형으로 컨셉을 잡을 것인지, 고가의 프라이스로 컨셉을 잡아야 되는지 등 가격 군을 결정해야 합니다.

가격대를 정하시고 인테리어 컨셉을 잡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전 / 오후의 특정시간 별 메뉴와 한산한 시간대에 가격 할인을 하여 고객 모집 계획 등도 고려해 보시기 바래요.

배달 메뉴을 구성하여 배달비 할인을 유도하여, 단품보다는 배달 세트메뉴 등을 계획하는 배달 서비스 전략도 세우기바랍니다.

서비스 컨셉:

고객에게 항상 웃는 모습과 활기찬 모습으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동네 사랑방 같은 역활을 할 수 있는 카페라면, 걱정없는 고정 고객들이 있어 안정된 수입으로 연결이 됩니다.

영 업 표기

점 포 명

예 )아름다운 커피 집

영업시간: 8시 ~ 11시 / 주일은 쉽니다.

운영 계획

종 업 원: 점장 1명, 시간제직원 1~2명. (단기 & 장기로 구분 )언제나 인원의 효율성을 두어 서비스와 메뉴 시연에 훈련이 되어 있어야 됩니다.

개점 작업

판매계획 / 상품계획 / 직원계획(지원&파트직원의 모집과 교육) / 메뉴 북 작성, 키오스크 사진 등록 및 메뉴 작성자재조달 (기계, 기구, 부재료 등 거래처 리스트 확보) / 시스템화(메뉴, 청소, 관리 등의 메뉴얼화)관리방법결정 / 판매촉진 계획 / 매출 극대화 계획 / 개점 준비 작업 / 개점 스케줄 작성 등이 필요합니다.

 

다음편은 샵 오픈 준비 절차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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